Friday, June 11, 2010

생명줄

어떠 목사님의 간증입니다. 시골에서 태어난 목사님은 어리신절 유일하게 놀던 곳이 동네 강가였습니다. 특히 강가의 선착장에 묶어 놓았던 나룻배위에서 노는 것은 여간 재미있는 일이 아니었다고 합니다. 중세시대 해적선을 연상하며 친구들고 배 안에서 칼싸움도 하고, 이순신 장군이 되어 왜적선을 무찌르는 일도 그 배안에서는 얼마든지 할 수 있었습니다.그렇게 한참을 놀던 어느 오후 배를 묶어 놓았던 밧줄이 풀어진 것도 모른체 정신 없이 놀았보니 배는 이미 강 중앙으로 떠내려 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해는 벌써 지려하는데 배 안에는 노도 없고 뭍으로 배를 저어갈 만한 어떤 것도 없었습니다. 아무리 소리를 질러도 뭍에서 너무 떨어져 있었기에 사람들에게는 그 소리가 들리지 않았습니다. 함께 놀던 아이들은 소리를 지르다 지쳐 울기를 시작했습니다. 다행히 그 배의 주인이 저녁나절에 무심코 지나다가 배가 강 중앙에 떠 있는 것을 보고 급히 손을 써서 울고 있는 자기와 아이들이 다시금 뭍으로 나올 수 있었습니다.

한편의 아련한 추억같은 이야기 이지만, 이야기를 들으면서 한가지 중요한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우리의 인생살이가 이처럼 아무 생각 없이 풀어 놓은 줄 때문에 있어야 할 곳에 있지 못하고 멀리 떠나온 후에 비로소 후회하고 소리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하나님 없이도 살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 우리의 판단과 행동 그리고 모든 결정이 바로 이런 모습입니다.

물가에 노는 아들을 향하여 아버지가 말씀하시듯이 하나님께서는 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인생의 바다에서 얼마든지 놀아도 좋은데 밧줄은 풀면 안된다. 밧줄을 풀면 배가 떠내려가서 아주 위험하단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밧줄은 바로 말씀의 끈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 끈을 보며 풀고 싶다는 것입니다. 사람은 매듭을 보면 풀고 싶어 합니다. 한번싹 당겨 보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말씀의 끈을 풀면 그 순간부터 우리는 하나님과 떨어지게 됩니다. 말씀의 끈이 풀어지는 순간 우리는 이 세상의 바다 한가운데로 떠밀려 나오게 됩니다. 우리가 이 세상을 살 때, 흔들리고 힘들어지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말씀의 끈을 묶는 것만이 세상의 바다에서 우리가 생명과 기쁨과 안정을 얻는 길입니다. 나를 하나님의 말씀의 밧줄로 묶어야 합니다. 내가 열심히 땀을 흘리고 있는 일터의 현장을 말씀의 끈으로 묶어야 합니다. 한평생을 같이 살아가고 있는 내 가정을 말씀의 끈으로 묶어야 합니다. 풀어진 말씀의 끈을 다시 묶으려 할 때, 아픔이 있습니다. 손해가 있습니다. 글나 결단 해야 합니다. 이것만이 사는 길입니다. 말씀의 끈은 우리를 흔들리는 세상의 바다에서 생명의 근원이신 우리 하나님께 연결하는 생명의 줄입니다.

Sunday, June 6, 2010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보이는 대리자

작품 중에 [탕자의 귀한]이라는 작품이 있습니다. 제가 이 작품에 대하여 알게 된 것은 미국의 영성신학자 헨리 나우웬의 책에서였습니다. 하버드대학 교수시절에 헨리 나우웬은 한 보육원을 방문했다가 그 보육원에 걸려 있는 렘브란트의 [탕자의 귀한]이라는 작품을 보게 됩니다.

다 떨어진 샌들을 끌고 아버지 앞에 무뤂 꿇은 아들을, 아버지는 허리를 숙여 두손으로 맞이하는 그림 앞에 헨리 나우웬은 큰 감동을 받습니다. 그 즉시로 렘브란트의 진품이 걸려 있는 옛러시아의 수도 세인트피터스버그에 위치한 에르미따즈 궁을 방문하여 영감을 얻습니다. 이후에 그는 그 영감을 바탕으로 [탕자의 귀환]이란 동일한 이름으로 출간을 합니다. 이 책에서 헨리 나우웬은 렘브란트의 작품을 나름대로의 시각을 가지고 자세하게 해설을 합니다. 많은 해설 중에서 제 마음에 크게 와 닿았던 부분은 바로 탕자의 모습이 아니라 아버지의 모습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매일같이 아들이 돌아올 그 길을 뚫어지게 바라보다 눈이 짓물러 멀게 된 아버지의 눈은 초점이 없습니다. 시력을 상실한 노인은 눈이 멀기까지 기다리는 아버지 하나님의 사랑을 말해 줍니다………..아들을 감싸 안고 있는 아버지의 손은 서로 다릅니다. 왼쪽 손은 힘줄이 두드러진 남자손이고 오른쪽은 매끈한 여자의 손입니다. 아버지의 강함과 어머니의 부드러움을 이 손을 통해 말하고 있습니다. 그 안에 화해와 용서, 치유가 함께 담겨 있습니다”


만일에 헨리 나우웬의 이 해설이 렘브란트의 의도를 바르게 전달한 것이라면,렘브란트는 물론이요 헨리 나우웬은 그 어느 누구와도 비교될 수 없는 탁월한 성경의 해석자라 할 수 있습니다.왜냐하면 탕자의 비유속에서 주님이 강조하신 것은 아들의 돌아옴 보다는 그런 아들을 끝까지 사랑하고 인내하여 기다려주신 하나님 아버지의 용서와 자비하심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 안에 우리가 거할 때만이 참된 치유와 회복이 있습니다.이것을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삶 가운데 느끼며 누리라고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대리자로서 보이는 육신의 아버지를 우리에게 허락하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육신의 우리 아버지와 어머니의 모습을 통해 하나님 아버지의 자애로우심과 긍휼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것을 배울 때만이 우리는 하나님만이 주시는 참된 위로와 용서와 치유를 경험합니다.


오늘은 어버이 주일입니다. 우리에게 부모님을 섬기며 공경해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이 세상을 사는 동안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경험하며 그 하나님의 사랑을 느낄 수 있는 유일한 대리인으로 부모님을 허락하셨습니다. 보이는 부모님을 공경하는 자만이 보이지 아니하시는 우리의 하나님을 경외할 수 있습니다.

나의 가족 사진


막내주희가 태어난 후 처음으로 그랜드캐년에서 보낸 2009년의 여름휴가


이번 가을에 고등학교에 올라가는 첫째 준영이, 학교가 재정난으로 폐교되어 가을부터 새로운 학교에서 4학년을 시작하는 둘째 진권이, 9월 9일에 두돐을 맞이하는 세째 주희


미국에 와서 처음으로 찍은 5식구의 가족사진

하나님의 음성을 듣기 위해서는

성경을 가만히 살펴 보면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으려는 인간의 모습이 얼마
나 많았는가를 금방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인간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말
씀을 청종하고 헌신하게 하고자 애끓는 심정으로 인간에게 다가오시지만, 인
간은 계속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왜 우리들은 하나님의 말
씀을 듣기를 거부하는 것일까요? 바로 우리들의 생활이 다른 일들로 인해 지
나치게 분주하기 때문입니다.

신앙생활을 방해하는 가장 큰 요소는 바쁨입니다. 우리의 삶을 바쁘게 하는 것
에는 몇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첫째는 생활고입니다. 생존의 치열한 싸움에서
하루 하루를 버티기도 힘드니 다른 것은 신경쓸 겨를이 없습니다. 둘째는 우선
순위의 문제입니다. 먹고 사는 문제는 해결되었지만 나름대로 생각한 꿈과 계
획을 이루기 위해서는 지금 하고 있는 이 일에 온 시간과 정열을 투자해야 합
니다. 셋째는 내가 정해 놓은 것, 내가 계획해 놓은 것을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인양 생각하며 그것에 몰두하며 사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들 앞에 우리의 대답은 무엇입니까?
첫째 이유에 대하여는 우리 삶의 주관자가 누구이신가를 생각해야 합니다. 공
중의 나는 새를 먹이시고 들의 백합화를 입히시는 분이 우리 하나님이심을 믿
는다면, 우리의 하나님은 공중의 새보다도, 들의 백합화보다도 더 귀하게 여기
시며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어 선택하신 하나님의 백성들의 인생을 분명히 지
키시고 인도하십니다.
둘째 이유에 대하여는 자족의 원리를 배워야 할 것입니다. 즉, 우리의 주어진
환경과 여건에 맞는 인생의 꿈과 계획을 이루는 것입니다. 허황된 꿈을 버리
고, 하나님이 기뻐하실 계획을 세우기 시작할 때, 그 꿈과 계획은 나의 탐욕의
소산이 아니라 하나님이 주시는 거룩한 비전이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먹고 사
는 규모와 수준을 낮추는 겸손이 필요합니다.
셋째 이유에 대하여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나님이 무엇
을 말씀하시는지 귀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 생각과 내 계획을 하나님
의 뜻인양 스스로를 자꾸 속이는 것이 얼마나 위험하고 잘못된 것인가를 알아
야 합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원하시는 것은 무엇을 이루었느냐가 아닙니다. 우리와 사
랑의 관계를 원하십니다. 교제하기를 원하시고, 대화하기를 원하십니다. 하나
님의 음성을 잘 듣고 살기를 원하십니다. 신앙생활의 성숙도는 어떻게 사느냐
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무엇을 했느냐, 얼마나 많은 것을 이루었느냐가 신앙
생활을 잘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교회 생활도 일 중심으로 하는 분이 있습니다. 일의 열심이 신앙을 규정하는
줄 압니다. 그러나 신앙이 없어도 교회일을 열심히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열심
이 신앙의 열심이냐 아니면 자신의 열심이냐는 한 가지 결과를 보면 알 수 있
습니다. 내 안에 기쁨이 있느냐를 보면 됩니다. 교회 생활의 가장 중요한 동기
는 구원의 확신과 그리스도에 대한 사랑입니다. 성숙한 그리스도인은 일을 생
각하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생각합니다. 이 일이 과연 하나님의 뜻에 맞는 일
인가? 과연 하나님이 이것을 기뻐하시는가? 이를 위해서는 하나님의 음성을
잘 들어야 합니다.

영적 분별력

이 시대는 참으로 영적으로 혼탁한 시대입니다. 특히 믿음의 길을 제대로 가
려고 하는 사람에게는 이것이 얼마나 심각한 것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사단
은 하나님의 백성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백성답게 사는 것을 방해하기 위해서
온갖 방법을 동원합니다.

하나님의 백성답게 살려고 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흔들어 놓습니다. 부정적인
것을 생각케 합니다. 안되는 쪽을 생각케 합니다. 마음속에 시기와 질투를 일
으킵니다. 남이 잘되는 것을 못마땅하게 여기도록 만듭니다. 이 뿐이 아닙니
다. 마음에서부터 가장 직접적으로 나타나는 입술의 말을 흔들어 놓습니다.
남을 모함하게 만듭니다. 남을 아프게 하는 말을 합니다. 악독과 궤휼로 사랑
의 관계를 끊는 말들을 하게 합니다.

이런 일들로부터 우리를 지키기 위해서는 영적 분별력이 있어야 합니다. 영적
분별력의 출발은 우리의 삶의 모든 부분을 영적 전투의 현장으로 보는 것입니
다. 공동체 안에 어떤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그 문제의 심각성에 넘어지지 말
고, 영적 전투의 첫 신호로 받아 들여야 합니다. “아하! 사단이 지금 공격해
오고 있구나…” 이렇게 판단하는 것이 영적 전투의 첫 출발입니다. 영적 전투
에서 이기는 첫 단계는 이 상황이 영적 전투임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영적 전투가 시작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영적 전투인지를 모르면 100전
100패 합니다. 그러나 그것이 전투임을 알 때 우리는 준비합니다. 그리고 긴
장하여 대항할 수 있습니다. 이때 우리는 우리의 힘으로 대항하는 것이 아닙
니다. 전능하신 하나님, 우리 주 여호와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 대항하는 것
입니다. 이것이 되면 영적전투는 100전 100승 합니다.

이를 위해서 우리가 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참 목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우
리의 삶에 사령관으로 모시고 살아야 합니다. 예레미야 23장 5절은 이렇게 말
씀합니다.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때가 이르리니 내가 다윗에게 한 의로
운 가지를 일으킬 것이라 그가 왕이 되어 지혜롭게 행사하며 세상에서 공평과
정의를 행할 것이며….”

참 목자는 공평과 정의를 행합니다. 모두에게 지혜를 가지고 다가갑니다. 참
목자 때문에 모든 이가 동참하게 됩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만이 참 목자이십
니다. 주님의 음성을 듣고 따르는 자만이 인생의 방황과 절망에서 다시금 회
복될 수 있습니다. 주님의 음성 듣기 위해 마음을 열고 귀를 열며 눈을 들어야
합니다. 이것이 영적 분별력의 첫 시작입니다.